본문 바로가기
Books and ../시 & 에세이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 따뜻한 마음 한 스푼🥄

by a.k.a DUKI 2023. 7. 2.
728x90
반응형
사람들의
'잘했어. 잘하더라.'
라는 말이 늘 듣고 싶었다.
항상 칭찬에 목말라 있었다.

-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 中 -

 

애스커스 -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

 이 책은 김선희, 김태연, 김혜현, 나현진, 남궁윤, 박건후, 박노관, 서보렴, 성언정, 옥순심, 임효정, 정홍진,진순희, 박소윤의 여러 작가 분들이 공동 집필한 책이다. 책을 내셨으니, 나는 작가라 부르려 한다. 
여러 명의 작가 분들은 심리학 모임에서 2년간 심리학에 대해 읽고 쓰면서 이야기 나눴던 부분들을 책으로 출간했다고 한다. 

 본업이 있는 여러 명의 작가인들이 다양한 소재와 이야기들로 책이 엮여있다. 이야기는 1~2장 정도 짧게 이루어지는 본인에 대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가족에 대한 이야기, 사랑에 대한 이야기, 일에 대한이야기, 본인에 대해서, 타인을 용서 하는 등의 다양한 주제로 어디서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 

 

Prologue에 모임을 만들게 된 계기가 소개가 되는데, 

인간의 경험을 이해할 수록 돕는 실존 치료처럼, 삼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실존 독서를 하고 싶어 이러한 모임을 만들었다고 한다.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자기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모임. 독서를 통해 심리학에 대해 이야기를 더 나눌수 있고 자신은 어떠한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공유하고 토론해볼 수 있는 느낌. 이러한 모임이라면 맘 편히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한 번 쯤 나가보고 싶다고도 생각이 든다. 

 책은 주로 혼자 읽고, 출퇴근 하면서 읽고, 잠들기 전에 잠깐 읽는데 읽은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본 적은 딱히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오히려 블로그에 좀 더 오래 기억하고 싶어서 남기고 있다. 기회가 된다면 이러한 모임도 한번 찾아서 나가볼만 할 것 같다. 

 

책의 저자 중에 한분의 소개가 너무 기억에 남아, 옮겨 본다.

임효정 - 온 세계를 경험하려 일하는 직딩. <삶>분의 <일>박자 리듬을 좀 탐.

짧은 자신의 소개도 이렇게 센스가 있다니, <삶>분의 <일>박자를 잘타는 재밌는 분 이실 것 같다.

 

 


책소개

더보기

옴니버스 형식의 드라마나 영화는 특별한 매력이 있다. 주연이었던 사람이 조연이 되기도 하고 조연이었던 사람이 주연이 되기도 한다. 누구나 중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프레임과 각자의 삶을 나름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경험을 선물한다. 어쩌면 삶과 닮아 있어서 더 매력적인지도 모르겠다.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는 각기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옴니버스 형식의 드라마처럼 느껴진다. 때로는 나의 삶과 비슷한 스토리에 공감이 되기도 하고, 완전히 다른 삶에 호기심이 생기기도 한다. 글 사이사이에 숨어 있는 심리학 책과 이론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이 책은 애스커스에서 진행되는 심리학 모임 마음담론에서 2년간 심리학 책을 읽고 글을 써 온 사람들의 이야기다. 어린 시절의 추억, 부모님과의 관계, 배우자와의 갈등, 사회적인 경험 등 다양한 이야기와 심리학 이론이 연결되어 있다. 단순히 심리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열하기 보다는 삶의 이야기에 심리학을 양념처럼 담은 책이다.

2년 동안 읽은 다양한 책들은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겠다. 마음담론에서는 상담심리대학원의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정신분석부터 현대심리학까지 단계적으로 연결되는 책들을 읽었다고 했다. 전공 도서처럼 읽기 어려운 도서는 아니지만 너무 가벼운 책들을 피해 심사숙고해서 책을 선정했다고 했다. 그들이 선택한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심리학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로나19는 마음담론이 시작된 지 3개월 만에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인들은 더 이상 모임을 할 수 없었지만, 매월 온라인으로 만나고 글을 나누었다. 그렇게 이 책이 나왔다. 많은 사람들이 소외감과 우울감을 호소했던 코로나 위기에 우리끼리 잘 연대했던 마음담론의 이야기. 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

 

[출판사 서평]


 

책은 아래 링크 #교보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 | 애스커스 - 교보문고

심리학을 만나 한 뼘 더 성장했다 | 2년 동안 심리학 책을 읽고 함께 글을 써 온 사람들의 책이 출간되었다. 대부분의 심리학 책들이 이론을 기반으로 ‘사람의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우리

product.kyobobook.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