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사람은 항상 사람을 잘 구하기에 버리는 사람이 없고,
항상 사물을 자 구하기에 버리는 물건이 없으니
이것을 가리켜 '밝은 지혜'라고 한다.
-노자-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사람과 사람 또는 단체 속에서
사람들과 공감하며 이야기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있다.
나는 이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지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본인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내 할 말만 말한다고 느낄 수도 있다.
이러한 관계는 주변 지인들에게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우리가 지내오는 학교, 회사, 사회 모든 곳에서 발생한다.
그렇기에 생각의 다양한 방식을 받아 들이고,
상대와 올바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케이반 키안저 - 젊은 리더들을 위한 철학수업
언젠간 리더가 될 것이고, 누군가를 이해하고 독려해줘서 좋은 업무 성과를 이뤄야 할 것이다. 그런 상황을 대비하여 이 책을 구매하였고, 읽게 되었다. 생각만큼 '젊은 리더' 라는 키워드에 부합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했다.
내가 생각했던 방향이 조금 달라 읽으면서 다시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좋은 리더, 좋은 상사는 '공감을 잘하는 사람' 이라고 생각한다. 인정과 공감.
세대가 다르고, 사회의 분위기가 다른 만큼 이 부분에 뛰어난 사람은 사람들과 좋은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다라고 생각한다. 그만큼의 배려를 통해 상대는 편하게 이야기를 하며 좋은 방향을 제시하니 말이다.
(후기를 적다보니, 제대로 이해 한것 같기도...)
세계는 뷰카(VUCA)라고 불리는 안정성에 반대되는 변동성, 확실성에 반대되는 불확실성, 단순성에 반대되는 복잡성, 명확성에 반대되는 모호성의 시대이다. 펜데믹(Pandemkic Age)의 시대이며, 언텍트(Untact Age)의 시대이다.
이 책은 세계의 사상가와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들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라도 올바른 서택지를 고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어디에 있든 성공할수 있게 도움을 주는 안내자가 될 것이다.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철저히 집중하자.
책소개
힘든 시기가 때때로 찾아온다고 느끼고, 인생에 닥쳐오는 모든 것에 대해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위한 가이드이자 다양한 방식의 ‘생각’을 일으키는 철학서이다.
스스로 성장하고 성공하는 것, 무슨 일이 닥쳐도 대처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바로 리더의 역할이다.
변동적이고, 복잡하며 모호하고 불확실한 시대 즉 뷰카라고 불리는 이 시대의 모호성을 돌파하고 이겨내기 위한 조언을 2천 년 전에도, 저자가 오늘 아침에도 도움을 받았던 생각의 방식을 공유한다.
에픽테스토스, 마틴 셀리그만, 브루스 리, 노자 등 알려지고 또는 덜 알려진 많은 사상가에게서 얻은 영향력을 나누고 있다.
저자는 개인의 발전, 사회의 극적인 변화를 꾀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라도, 어떤 상황에라도 많은 선택지가 있고 어디에 있든 길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고 말한다.
고정된 세상, 안정적이고 확실성이 존재하는 세상에서는 또렷하고 명확하게 유명한 철학자나 사상가의 이론과 말을 따라가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불안정하고 모든 것이 변동적인 지금의 세상에서는 자신의 나침반으로 가야 할 길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나가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풍문고 제공]
선한 생각, 선한 말, 선한 행동.
-조로아스터-
총 6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각 장이 끝날때마다 해당 장를 요약해서 말해준다. 각 장을 조금 옮겨보겠다.
1장 요약
- 물고기는 물을 거의 볼 수 없다.
날마다 매 순간 어디서나 둘러싸여 있으면 그 환경을 정확히 인지 하기가 어렵다.
- 변하지 않는 것은 오직 변한다는 사실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변동성과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 때문에 매우 힘들다고 느끼는 시대를 살고 있다.
- 뷰카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 계속 철저히 집중해야 한다.
나의 모든 관심과 마음과 기운을 어디에 투여하고 있는지 잘 인식 해야 한다.
2장 요약
-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즐겨라.
우리가 경험하는 긍정적 감정은 완충 장치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부정적 사건을 더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기분이 좋아진다.
- 소음을 제거하라.
노출을 제한하고, 현실을 직시하면 '불필요한 부정성'을 줄일 수 있다. 개인적인 것인지 개인과 무관한 것인지, 모든 것에 관한 것인지 특정한 것에 관한 것인지, 영우너한 것인지 일시적인 것인지 점검해보라.
- 현재를 분석하라.
감사는 언제나 접근할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과거에 초점을 맞추든 현재에 맞추든,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하다.
3장 요약
- 몰입하라.
우리는 시간이 멈출 정도로 그순간의 활동에 몰두할 수 있다. 몰입은 그 자체로 특별한 경험일 뿐만 아니라, 뷰카 세계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점이 매우 많다.
- 강점을 이용해 몰입하라.
몰입에 들어가는 입구는 많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나의 강점을 지칠 만큼 힘들지도, 지루할 만큼 쉽지도 않은 수준에서 이용하는 것이다.
- 기회를 늘려라.
힘이 드는 재능은 절제하고, 숨은 보물을 즐기고 개발하며, 약점을 최소화하면 강점을 이용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4장 요약
- 보살핌받는다는 느낌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지의 여부는 우리의 통제권 안에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나 우리 자신을 보살펴주는 사람이 되는 것은 우리의 통제권 안에 있다.
- 무엇을 할지 알라.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걱정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그들의 상황에 관계하거나, 그들에게 공감하는 등의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 알아차리고, 심화하고 확장하라.
자신을 현재 지지해주는 집단을 감지하거나 오랜 시간에 걸쳐 이를 구축하는 것을 스스로 얼마나 쉽게 혹은 어렵게 만드는가?
5장 요약
- 의미를 경험하라.
새로운 활동이나 뜻깊은 활동에 착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다르게 생각하는 것으로도 의미를 느낄 수 있다.
- 차이를 인정하라.
같은 일을 하는데도 전혀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 지금(혹은 나중에) 적용하라.
이 책을 읽는 것은 나에게 어떤 기여를 하는가?
6장 요약
- 성공적으로 성취하라.
뷰카 세계의 상황에서는 내가 일한 결실을 자신에게 더 잘 보이게 하는 것이 유익하다.
- 기준을 조정하라.
오직 나만이 나에게 성취가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
- 원하는 때에 축하하라.
지금 시작이다.
큰일은 사소한 행위에서 비록된다.
-노자-
책은 아래 링크 #영풍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https://www.ypbooks.co.kr/book.yp?bookcd=101069352&gubun=NV
'Books and ..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씽킹 (하버드에 가지 않고 하버드 상위 1%의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방법) (0) | 2023.05.16 |
---|---|
고민의 답 (0) | 2023.04.03 |
이직의 정석 (1) | 2022.01.05 |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0) | 2021.01.27 |
20년, 다섯 번째) 시작의 기술 (0) | 2020.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