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life balance

장기기증 신청 등록, 신청방법 (feat. 슬의생)

by a.k.a DUKI 2021. 8. 15.
728x90
반응형

드라마를 챙겨서 자주 보는 편은 아니지만,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챙겨 보게 되었다.

20년지기 5명의 친구들이 대학병원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이다.

(너무 다들 훌륭해서, 현실감이 약간 떨이지지만... 드라마니..)

뒤늦게 #슬의생 시즌1을 정주행하고, 현재 시즌2를 매주 목빠지게 기다리고 있다.

드라마의 호영향(好影響) 이라고 할까, 

장기기증 신청을 했다.

현재의 의학기술로는 심장, 폐, 신장 등 장기를 대체할 인공장기는 없다고 한다.

그저, 조금더 연명을 할 수 있게 보조장치들이 있을 뿐이다.

아쉽지만 이게 아직 현실이고, 의학과 과학이 좀 더 발전하길 기대할 뿐이다. 

누군가의 생명을 위해, 내가 혹시 잘못되게 되면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 신청했다.

다들 알지? 각과의 의사들이 이렇게 모이면  '아 난, 끝났구나.'이거나 / 정말 의사들의 지인이거나.

장기기증에는 생존자 기증, 뇌사자 기증, 사후 기증이 있다.

  • 생존가 기증: 살아있는 사람이 기능하는 것을 뜻한다. 주로 가족간 간이식 정도 생각하면 쉽다.
  • 사후 기증: 심장이 멈추고 6시간 이내 안구, 뼈, 연골, 근막, 피부, 인대, 심장판망, 혈관 등의 인체조직 기증을 뜻한다.
  • 뇌사자 기증: 뇌의 기능이 멈춰 자가호흡도 불가능하여 인공호흡기로 생명만 유지한 상태, 뇌사상태로 판정받은 자가 심장, 신장, 폐, 췌장, 간장, 췌도, 안구, 소장 등을 기증하는 것을 뜻한다.

뇌사자 한명의 장기기증으로 많게는 7~8명의 생명을 살린다고 한다. 

장기기증과 장기이식이란

더보기

장기

장기(Organ)는 "사람의 내장, 그 밖에 손실되거나 정지된 기능회복을 위하여 이식이 필요한 조직"으로써「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소장, 췌도, 안구, 골수, 말초혈, 손·팔, 발·다리 등」이 해당 됩니다.

장기기증

장기기증(Organ Donation)은 "다른 사람의 장기등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대가 없이 자신의 특정한 장기등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장기기증은 3가지 종류로 아래 같이 구분됩니다

  • 뇌사기증 : 뇌혈관질환·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뇌사자의 장기를 가족 또는 유족의 신청에 의하여 기증하는 경우
  • 사후기증 : 사망한 후 인체조직(뼈,연골,근막,피부 등), 안구(안구)기증
  • 살아 있는 자 간 기증 : 부부·직계존비속 · 형제자매 · 4촌 이내의 친족간 · 타인간의 살아있는 자간 장기기증

장기이식

장기이식(Organ transplantation)은 “환자의 장기가 망가져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기존의 치료법으로 회복이 어려워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인 각종 말기질환자의 장기를 건강한 다른 사람의 장기로 대체·이식하여 그 기능을 회복시키는 의료행위로써 새 생명을 얻게 하는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장기(Organ)는 공공재(Public goods)로써의 성격을 띠고 있어 잠재뇌사자를 발굴하여 뇌사자의 장기를 공정하게 배분하고 국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국가가 개입(Intervention)하여 규제정책과 육성정책을 활발하게 전개해야 하는 당위성과 공공성이 있습니다.

[출처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출처 -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장기기증 신청 방법

장기기증 희망서약을 신청하면, 장기기증희망자가 된다.

장기기증희망자란, 장래에 장기를 기증할 의사를 표시한 사람 이다. 본인이 뇌사 또는 사망 시에 본인 동의 여부만 확인하고 기증절차가 진행된다.

하지만, 기증희망등록은 법적 효력이 없어, 가족의 동의 없이는 장기기증 서약했다는 것으로 기증 절차가 진행되지는 않는다. 단지 살아있을때 장기기증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한것 일 뿐이라 한다.

 

장기기증희망 등록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또는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에서 가능하다. 

사이트는 별도운영인데, 관리는 보건복지부에서 같이 하는듯하다. 신청은 국립장기조지결액관리원에서 했다.

 

1.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접속한다. (사진을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한다.)

 

쁘걸들 여기저기 좋은일 많이 하시네요ㅎㅎ

 

2. 상단메뉴 기증희망등록 -> 기증희망 등록방법 선택

 

3. 기증희망 등록방법은 총 세가지 방법이 있다. (온라인 기증희망등록 / 우편등록 / FAX등록) 희망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 온라인으로 신청!

 

4. 본인인증 하고 동의함에 체크

 

5. 기증희망 등록, 개인정보를 다 채운후 하단에 등록을 누른다.

 

6.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화면과 함께, 등록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가 온다.

이메일은 조금 늦게 오는 듯하다. 나중에 받으면 업데이트 해야겠다.

 

신청 일주일 정도 후에 일반 우편으로 장기/조직기증 희망등록증을 받는다고 한다. 

민증과 운전면허에도 장기기증 표식이 되어 발급 가능하다고 하니,

나중에 받게 되면 다시 업데이트 해야겠다.

면허증은 어차피 내년즘.. 재발급해야되니, 그때 재발급해야겠다..ㅎ 

 

2021년 8월 15일 광복 76주년. 

먼 훗날 누군가를 위해

장기기증을 신청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