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and ../자기계발

자기신뢰 (SELF-RELIANCE)

by a.k.a DUKI 2023. 6. 21.
728x90
반응형
자기 자신을 믿으면
일과 인간관계, 종교, 교육, 연구, 생활 양식, 교제, 재산, 관념에서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는 가실을 쉽게 떠올릴 수 있다.

- 자기신뢰 中 - 

 

랄프 왈도 에머슨 - 자기신뢰(SELF-RELIANCE)

 본인을 얼마나 믿고 신뢰를 하고 있는가, 남들과 하는 약속 처럼 본인과 하는 약속 또는 다짐에 모두 이뤄 냈는가?
그렇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매년 초에 혹은 매월 1일에 '공부를 하겠다.', '다이어트를 하겠다', '자격증을 취득하겠다.', '한달 식비를 얼마까지 줄인다.' 등의 목표를 세우지만 잘 이뤄지지 않고 금방 흐지부지하게 넘어간다.
혹은 '춤을 배워보고 싶은 남들 눈치가 보여서..', '모임에 나가고 싶은데 혼자는 부담스러워서.. 등의 남들을 의식하고 생각은 하나 시도를 안했던 일들이 있을 것이다. 
《자기신뢰》내면에 신성함을 가진 존재인 인간이 자기신뢰를 기초로 행동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그의 생각이 집약된 에세이이다. 이 책에서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른 어떤 것에도 복종하지 않고 자기 자신에게만 복종함으로써 스스로 면죄를 선언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당신 자신을 믿어라.
자기를 신뢰하는 강한 현絃을 갖게 된면 모든 사람의 마음이 거기에 맞춰 울릴 것이다.


- 자기신뢰 中 -

 

《자기신뢰》에서는 자기자신을 믿고 본인이 생각하는 것이 이뤄 질 수 있다고 믿는것, 이것이 천재(=성공한 사람들)들의 행동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남들을 무시하고 나만의 길을 가라고 한다. (번역이 강하게 되어있는건지 원서가 그렇게 표현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느낌이 굉장히 강하다고 느꼈다.)

'가치 있는 것을 외부에서 찾지 말고, 내 스스로에게서 찾기 위해 집중하고 나를 되돌아 보라. 부러움은 무지에서 나오고 모방은 자살이다.' 모르기 때문에 남들이(성공한 사람, 부러움의 대상) 하는 것은 무척이나 나도 그렇게 되고 싶고, 갖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들을 부러워 하기 보다는 내 스스로에 집중해서 나만의 가치와 목표를 만들 수 있게 해야한다. 

 

외부의 지원을 모두 거부하고홀로 설 때,
인간은 강해지고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


- 자기신뢰 中 -

 

오랜만에 굉장히 어려운 책을 만난 것 같다. 《자기신뢰》는 정말 얇고 정리가 잘된 책이다. 심지어 많은 추천들을 받고 영감을 주었다고 입을 모아 칭찬하는 책이다. 
아쉽게도 아직 부족한 것 같다. 2번 정도 읽었으나, 역시 철학과 사상이 섞인 이런 종류는 이해가 많이 어렵다. 짧은 주제로 이야기 하며 챕터도 짧지만, 이해가 쉽지가 않다. 주제는 파악을 했으나, 부가적 정보를 쉽게 인지하지 못했다. 

 책의 맨 뒷편을 보면 번역가가 언급한 부분이 있다. 번역가도 '에머슨의 글을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이 쉽지 않았으며, 글 자체가 많이 함축적이어서 앞뒤 문맥을 더듬어 의미를 유추하지 않고서는 뜻을 파악하기도 힘든 내용이 적지 않았다.' 라고 책에 언급이 되어있다. 
많은 유명인사들의 영감을 준 책이라고 해서 《자기신뢰》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은 들지만, 현재는 아직 이 정도에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곧 충분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 길.  


책소개

더보기

버락 오바마, 니체, 간디, 마이클 잭슨에게 영감을 준 책
에머슨의 대표 강연 「개혁하는 인간」 국내 최초 수록

니체가 말한 초인(超人)의 사상적 뿌리이자, 미국의 개척·독립정신의 초석이 된 에머슨의 에세이 3편이 꼼꼼한 해제와 가독성 높은 완역을 거쳐, 현대지성 클래식 제36권 『자기 신뢰』에 담겨 독자들과 만난다.
버락 오바마는 허먼 멜빌의 『모비 딕』과 함께 「자기 신뢰」를 즐겨 읽는다고 밝혔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여행길에 항상 에머슨의 책을 가지고 다녔고 「자기 신뢰」를 읽으며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구상했다. 마이클 잭슨은 에머슨의 사상을 노래에 녹여내 표현했고, 『월든』의 저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에머슨의 제자이자 사상적 동지였다.
에머슨의 사상은 초월주의로 유명한데, 이 사상이 가장 잘 담긴 에세이가 「자기 신뢰」이다. 그 자기 신뢰를 바탕으로 인생과 자연 그리고 신성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 에세이가 「운명」이며, 「개혁하는 인간」은 ‘유출’ 개념에 근거해 인간이 한없이 향상하는 쪽으로 자신을 개혁할 수 있다고 권하는 글이다.
에머슨은 14세에 하버드대학교를 입학하고, 신학을 공부해 23세에 목사가 되었으나 기존의 종교 체계에 순응하고 예배 형식을 따라 사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자기 신뢰」에서 말하는 “자기 생각을 믿는 사람”으로 살아가기 시작한다. 그는 기득권에 의지하지 않고도 자기를 온전히 믿고 살아간다면, 자기 영혼이 곧 빛이 되어 자족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개혁하는 인간」을 포함하여, 에머슨의 에세이는 당시 미국의 경제·사회·종교적 배경과 초월주의 운동, 자연관, 동양 사상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 책은 방대하고 꼼꼼한 해제와 함께 원문에 충실한 완역으로 독자들에게 ‘에머슨 읽기’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교보문고 제공]

 

자기 자신을 믿으면 새로운 힘이 모습을 드러 낸다.

- 자기신뢰 中 -

 

 

책은 아래 링크 #교보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자기신뢰 | 랄프 왈도 에머슨 - 교보문고

자기신뢰 | 버락 오바마, 니체, 간디, 마이클 잭슨에게 영감을 준 책 에머슨의 대표 강연 「개혁하는 인간」 국내 최초 수록니체가 말한 초인(超人)의 사상적 뿌리이자, 미국의 개척·독립정신의

product.kyobobook.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