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내 삶은 어떻게 될까?
내가 걷는 이길이 정말 맞는 걸까?
5년 후, 아니 1년 후에도 나는 이 일을 하고 있을까?
- 왜 일하는가 中 -
이나모리 가즈오 - 왜 일하는가
매일 아침 눈을 뜨고, 힘겹게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생각해보는 주제이다. '왜 일하세요?' 라고 주변에 물어보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웃으면서 '생계를 위해서 하지, 일안하면? 돈이 없는데?, 이유는 무슨 그냥하지' 라고 대답한다. 또 다른 대답은 '여기서(이 회사) 이뤄 보고 싶은 것이 있어서, 더 성장하기 위해서' 지금 열심히 회사를 다닌다고 이야기 한다.
회사 동료나 지인들에게 물어본 이 질문은 웃프게도 답변에서 세대 차이를 보이는 것 같았다.
전자의 경우는 이미 30대 후반~ 그 위 세대분들의 경우의 대답이 많았고, 후자의 경우 20대~ 30초 중반(?) 답변이 많았다. (설문 조사까지는 아니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자..ㅎ)
나는 왜 일하고 있을까? 이들과 비슷한 생각으로 일하고 있을까? 내가 일하는 이유는 어느 부류에 과연 속하고 있을까? 무슨 마음 가짐을 갖고 일을 해야되는 것일까, 문뜩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고민에 대해 《왜 일하는가》에서 저자는 일하는 이유, 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준다.
왜 일을 하는지, 무엇을 위해 일을 해야하는지 설명하고, 열심히 일함으로써 행복한 인생을 손에 넣는 사실을 전하고 있다. 1장은 왜 일하는지에 대해, 나머지 2~6장은 어떻게 일을 하는지, 어떤 태도로 일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있다.
Q-1. 왜 일하는가,
A: 1) 한번 뿐인 인생을 더욱 더 가치있게 인생을 살기 위해서 일한다.
2)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일한다. 우리 삶에 닥쳐오는 시련을 이겨내고, 운명을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
3) 일을 통해 스스로 반성하고 정진하는 태도를 갖는다. 인간을 괴롭히는 욕망, 분노, 어리석은 감정을 제어한다
Q-2.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A: 1) 일을 사랑하라.
; 남들이 몰라주는 회사이고, 성에 차지 않아도 본인이 맡은 업무를 사랑하고, 애정을 갖자. '천직'은 우연히 만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2) 꼭 이루겠다고 간절히 마음 먹어라.
; 목표를 높게 잡고, 그 일을 반드시 해내겠다고 굳게 다짐하라. 간절히 일하고 모든 것을 불태울 만큼 열의에 가득차서 일하라.
3) 지속적으로 노력하라.
; 끊임없이 노력하라, 실패는 빨리 겪고 다시 시도해 봐라. 1초가 모여 하루가 되고, 하루가 거듭 쌓여 일주일, 한 달, 1년, 그리고 일생이 된다.
4) 최고가 아닌 완벽을 꿈꿔라.
; 스스로 완벽하게 성과를 이뤄냈을 때, 최고가 된다. 남들은 모르겠지만, 본인은 안다. 안일한 마음 대신 완벽을 추구하라.
5) 창조적으로 일하라.
; 견문을 넓히고,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발상하라. 모험심이 없으면 새로운 것이 발견 되지 않는다.
인간은 실패와 실수를 되풀이하며 성장한다.
실패해도 괜찮다. 실수해도 괜찮다.
실패도 하고 반성도 하면서,
그것을 교훈삼아 새로운 행동에 도전하라.
그런 사람만이 설사 궁지에 몰리더라도
나중에 반든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 왜 일하는가 中 -
동기부여를 주는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면 분명 '지금 습관은 버리고 새롭게 변해야지, 최선을 다해서 일해야 겠다.' 라는 생각을 하지만, 그 생각은 오래 가지 못한다. 막상 일을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봤을 때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일은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끝내고
보수는 최대한 많이 받는 게 좋다.
어느 순간 이러한 생각들이 자리 잡고, 주변에 일하는 사람들 또한 이렇게 사고를 하니 혼자만 이렇게 야근을 하는 모습이 더욱 더 손해를 본다라는 느낌이 드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스스로 정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당장 오늘은 조금 더 늦게 퇴근하고, 오늘 하루 더 피곤하겠지만 이것이 쌓이면 나의 경력과 경험이 될 것 이고, 성장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작심삼일을 열번해서 한 달을 채우고, 그것을 한 분기, 반 년, 일년 쭉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세상에 태어나 단 한 번뿐인 귀한 삶을 사는데,
지금 당신은 정말로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 왜 일하는가 中 -
상황이 좋지 못하고, 힘들고 어려울수록 일을 통해 나약한 마음을 단련하고 인격을 높여야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기회를 잡을 확률도 높아진다고 저자는 말한다. 항상 안좋은 일만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항상 바쁜 것만도 아닐 것이다. 현재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스스로를 성장시켜 진급을 할 수도 있고, 더 좋은 곳으로 이직을 할 수도 있다. 노력의 결과로 스스로의 가치를 보여낼 수 있는 것이다. 천직은 우연히 만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가연성 인간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아야만 행동하고, 불연성 인간은 좀처럼 타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불씨까지 꺼버린다. 이에 반해 자연성 인간은 스스로 타올라 행동으로 옮긴다.
과연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당연히 자연성 인간일 것이다. 자신의 의지가 있고, 무엇을 할지 명확히 알고, 열정과 열의를 갖고 있는 사람. 그러한 사람이 성공할 수 밖에 없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스스로 '왜 일하는 가'에 대한 답변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것이다.
책소개
삼성이 10년간 신입사원들에게 추천한 단 한 권의 책!
오늘도 습관처럼 출근하는 당신에게 묻는다
“당신은 어떤 일을 하는가? 그 일을 통해 무엇이 되려 하는가?”
“회사를 잠시 떠나 방황하던 시절,
이 책을 만나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일할 수 있었습니다.”
_김봉진(우아한형제들 의장)
왜 일하는가?는 부도 직전의 중소기업에 간신히 취업해 하루하루 패잔병처럼 살던 한 젊은이가, 세계 100대 기업 중 하나가 된 첨단 전자부품 제조회사를 세워 연매출 16조 원 조직의 총수가 되기까지 60여 년의 시간 동안 마음속에 차곡차곡 담아온 일과 삶에 대한 절절한 고민과 태도를 엮은 책이다. 지난 10여 년간 직장인들 사이에서 일에 대한 관점을 전복시킨 이 책의 저자는 바로 동양의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다.
“몸은 회사에 있었지만 정신은 내 것이 아니었다. 나는 마치 이번 생이 끝장난 것처럼 아무런 꿈도 꾸지 않고 시체처럼 살았다.” 사투리가 들킬까 봐 사무실에 울리는 전화 벨소리마저 두려웠던 별 볼일 없던 청년 이나모리 가즈오는 어떻게 자신의 삶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잠재력을 폭발시켜 일의 주인으로 거듭난 걸까? 그리고 무엇이 평범했던 그의 삶을 특별한 삶으로 변화시킨 걸까? 저자는 이 책에서 현재가 갑갑하고 미래가 막막한 한국의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어떤 일을 하는가? 왜 그 일을 하는가? 그 일을 하는 당신은 무엇이 되길 바라는가?”
[교보문고 제공]
유튜브를 보면 이나모리 가즈오가 운영한 교세라에 대한 경영 철학, 성공학, 리더십 등 다양한 주제로 영상들이 많이 있다. 물론, 《왜 일하는가》에 대한 영상들도 있다. 그 중에 책 내용을 많이 반영한 영상을 같이 올려본다.
90년간의 깨달음, 성공비밀 5가지 - 경영의신 이나모리 가즈오, 왜 리더인가?
왜 그 일을 하는가?
그 일을 통해 당신은 무엇이 되길 꿈꾸는가?
끌려다녀서는 아무것도 제대로 할 수 없다.
일도, 그리고 인생도.
- 왜 일하는가 中 -
책은 아래 링크 #교보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
'Books and ..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를 바꿀 자유』@낯선 선택이 낯선 기회로 이끈다 (2) | 2023.10.04 |
---|---|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어? 베껴서 내가 더 성공했네? (2) | 2023.08.16 |
『사지 않는 생활』@ 이건 꼭 사야 돼, 구매각, 잇템 💸💸💸 (3) | 2023.08.05 |
『잘 살아라 그게 최고의 복수다』@ 난 나한테 잘 보이려고 꾸민다✨ (0) | 2023.07.08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부자로 이끄는 마법 공식 (0) | 2023.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