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and ../인문 & 역사 & 예술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힘든 하루 보낸 으른이를 위해

by a.k.a DUKI 2023. 7. 15.
728x90
반응형
매일 작은 노력을 통해, 인간은 결국 기적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때 만난 기적은 나를 살릴 평생의 자산이 된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김종원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학창시절에는 자주 어른이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잘때 까지 공부를 했어야만 하는 학생의 신분. 그것이 너무 싫어서 얼른 어른이 되서 일하면서 돈받고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살고 싶다 막연한 동경을 했던 것 같다. 

성인이 된 지금은 학창시절에 비해 행복한 것이 맞을까? 퍽퍽한 삶을 살고 있는 직딩의 대답은 '잘 모르겠다.' 인 것 같다. 학창시절 보다 비교적 할 수 있는 범위도 삶을 영위하는 것도 나아 진 것은 맞지만, 그 때에 비해서 행복해 진것은 모르겠다. 시쳇말로 나이많은 어린이 '으른이' 또는 '키덜트(kidult)' 라고도 부른다. 성인이 되면 모두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복잡하게 생각한 것들은 언제나 결과도 복잡해지고,
심플하게 추진한 것들은 언제나 결과도 심플해서 좋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이렇게 쉽지 않은 어른의 삶을 담은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은 보다 나은 시야를 갖도록 이야기 한다. 다양한 이야기로 스스로 생각을 하게끔 하는 글들이 많았다. 그리고 변화를 위해 실천을 요하는 글귀들도 많고, 도전하게 영감을 주는 글들도 많다. 근래에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생각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는 책들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에세이들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책이 좋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김종원 저자에 대해서 사실 전혀 모르긴 하는데, 많은 책을 쓰셨고 인문학자시다. 사실 자기계발서를 근래에 자주 읽으면서 SNS에서 이미 본듯한 글들도 많았고, 다른 책에서도 본 글이 책에 실려있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사실 그런 느낌보다는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게끔 하게 만들어서 좋았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중요한 건 의지다.
어떤 최악의 상황에서도
의식적으로 좋게 보려면,
얼마든지 좋게 볼 수 있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어른이 되어도 힘든 이유가 뭘까? 너무 많이 알아서 일 수도 있고, 남을 너무 신경 써서 일 수도 있겠다. 저마다의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 같다. 흔히 말하는 사회생활, 직장생활은 남들의 눈치를 보면서 지낼 수 밖에 없다. 최대한 착한척, 배려하는척, 다양한 척척척...

그래서 군중속의 외로움을 느낄 수도 있고, 더큰 자유 속에 고독함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시간이 나쁘다고 생각은 들지 않는다.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며 자신과 마주할 때, 우리는 가장 큰 자유를 내 안에 담을 수 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고민할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의 자존감을 제일 잘 지키고,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지금의 위치보다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공부를 하며, 나의 강력한 강점을 더욱 강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혹은 잘된 사람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며, 과정을 감내하며 결과로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안보이는 곳에서 스스로를 채찍질 하며, 부단히 노력한다면 자신이 목표하는 곳에 곧 다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할상 이길 수는 없다.
그러나 항상 도전할 수는 있다.

할 수 있는 걸 선택하면,

결국 할 수 있는 게 늘어난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책소개

더보기

“어른이 되려면 혼자서 사는 삶에 익숙해져라.”

우리는 어떤 사람을 어른으로 부를까? 다 자란 사람, 돈을 벌기 시작한 사람, 누군가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 독립해서 사는 사람……. 수많은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이는 진정한 어른을 나타내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이에 일상의 모든 것을 더 깊이 들여다보고 생각하며, 특별하게 만드는 능력을 지닌 저자는 10여 년의 사색 끝에 어른을 단 한 줄로 설명할 수 있게 됐다. 바로 ‘자신의 이야기를 가장 진실한 언어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 즉, ‘자신의 이유로 사는 사람’이다.

자신의 이유로 사는 사람은 혼자서 사는 삶에 익숙하다. 하지만 그런 그들도 수많은 사람을 만나며, 친분을 나누던 젊은 시절이 있었다. 모두 혼자서 사는 삶에 익숙해지기 위한 과정이었다. 그런데 만일 중년이 되어서도 혼자일 때 외로워서 견딜 수 없다면, 만남에 집착하고, 외부의 소리에 민감하다면, 자신의 삶 자체를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건강하게 늙지 못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것 없다. 이 책의 한 문장 한 문장을 읽을 때마다 당신의 삶에 더욱 집중하여, 혼자 있는 시간의 근사함을 깨닫게 해줄 테니 말이다

[교보문고 제공]


 

살면서 잊지 않고 꾸준히 기억할 수 있게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에 나오는 좋은 글들을 조금 옮겨 적어 둬야겠다.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가능성이 높은 말투
1. 허락을 구하는 말투. "제가 ~을 해도 될까요?"
  ; 허락을 구하는 말투로 접근하면, 좀 더 수월하게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
2. 신뢰를 전하는 말투. "당신 말이 정말 맞아요." 
  ; 신뢰는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대가 본인의 생각을 말할 때마다 이렇게 반응하면, 신뢰하고 있다는 마을을 전할 수 있다.
3. 긍정 더하기 말투. "그것도 참 좋네요."
  ; '도'와 '좋다'라는 표현을 한 문장에 나열하면, 강력한 긍정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4. 공을 돌리는 말투. "당신 덕분입니다." 
  ; 상대방 덕분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정하고 칭찬을 하여 마음을 전한다.
5. 공감의 말투. "그래, 맞아!" 
  ; 사람은 자기 생각과 말을 알아주는 사람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주기도 한다. 이야기 나눌때 이런식으로 공감의 표현을 듣게 되면 힘이 나는 것이 사실이다. 
6. 가치를 부여하는 말투. "맞아, 그런 멋진 아이디어가 필요해!"
  ; 상대 방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대한 상대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가치를 부여하는 말투로 한다. 
7. 좋은 기분을 전하는 말투. "듣기만 해도 가슴이 떨리네!"
  ; 상대의 말에 이렇게 반응하면 상대의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어 관계도 좋아지고, 일의 방향도 긍정적으로 흐를 수 있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3가지 사실
1. 받은 건 쉽게 잊고, 준 것은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반대로 어려울 때 나를 도와준 사람을 잊지 않을 수 있다면, 더욱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다. 
2. 초심을 유지하며, 기억하는 일이다. 자만하지 않고, 희망을 읽고 바닥을 전전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 수 있어야 한다.
3. 사람은 각각 서로 다른 뇌로 생각하므로, 같은 것을 봐도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실제로 경험하지 않고서는 무엇 하나도 제대로 이해하거나, 받아들일 수 없다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 관계에서 실패하지 않는다. 

 

마흔 이후 운이 좋아지는 사람들의 공통점
1.  "왜 이것을 선택했는가?"
  ; 선택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다.
2. "고통은 왜 나를 찾아오는가?"
  ; 떄때로 찾아오는 인생의 고통은, 곧 좋은 결과가 찾아올 거라는 신호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웃으며 넘어간다.
3. "언제 뛰어들 것인가?"
  ; '무언가 관심을 가지면 그들은 일단 오랫동안 관찰한다. 관찰이 투자의 시작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아는 그들에게 그 시간은 매우 소중한다.
4. "언제까지 기다릴 수 있는가?"
  ; 사랑과 희망 그리고 돈과 지성까지 그것을 빠르게 갖고 싶은 마음에 성급하게 굴면, 결국 모든 것을 잃기 마련이다. 운이 좋은 것처럼 느껴지는 사람들은 언제나 기다릴 줄 안다.
5.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가?"
  ; 내게 가장 필요한 조언은 이미 나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 내면이 이끄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6. 가치를 부여하는 말투. "맞아, 그런 멋진 아이디어가 필요해!"
  ; 상대 방의 생각과 아이디어에 대한 상대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가치를 부여하는 말투로 한다. 
7. 좋은 기분을 전하는 말투. "듣기만 해도 가슴이 떨리네!"
  ; 상대의 말에 이렇게 반응하면 상대의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어 관계도 좋아지고, 일의 방향도 긍정적으로 흐를 수 있다.

 

더욱 성장하고, 이전보다 나아진 삶을 살고 싶은사람들 에게.
1.  반복의 힘을 믿기
  ; 매일 반복하면, 실이 서로 엮이면서 누구도 끊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해진다.
2. 방향 정하기
  ;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행동을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바꿀 것인지를 먼저 구상해야 한다.
3. 습관은 가장 지혜로운 지성의 소유자다.
  ; 자신을 제대로 활용한 사람에게 무엇이든 가질 수 있게 해주며, 동시에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해준다.
4. 좋은 습관 갖으려 노력하기
  ; 좋은 습관을 가지려면, 애를 써야하며, 동시에 나쁜 습관이 찾아오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5. 습관의 크기 확장하기
  ; 생지 상태의 빵이 오븐에 구워지면서 부풀고 커지듯이 습관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크기를 스스로 확장한다.

"당신이 반복한 것이 곧 당신이다."

 

당신이 위로할 사람은 당신 자신이라는
그 소중한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누구보다 당신 자신에게 친절해라.
세상이 모두 당신을 괴롭혀도,
자신만은 늘 친절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에게 행복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없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김종원 작가가 유투브 개인채널에서 책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상과 그 외 강연 영상을 같이 올려 본다. 참 글을 잘 쓰고, 강연에서도 조리있게 말을 참 잘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oqcF7mVS74U  
출처) ttps://www.youtube.com/watch?v=cUJFoEPpZEk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bDsNND6H_pg  

 

금에는 금박을 입히지 않고,
꽃에는 향수를 뿌리지 않는다.

이미 빛나고 향기로우니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

어떤 수식어로도 자신을 포장하지 마라.
그대는 그대이므로 이미 충분하다.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中 -

 

 

책은 아래 링크 #교보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김종원 - 교보문고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어른이 되려면 혼자서 사는 삶에 익숙해져라.”우리는 어떤 사람을 어른으로 부를까? 다 자란 사람, 돈을 벌기 시작한 사람, 누군가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

product.kyobobook.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