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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꿈을 꾸는가, 꿈을 실현하는가

by a.k.a DUKI 2023.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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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느 사분면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당신은 어느 사분면의 인생을 살고 '싶은가?'

-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中 -

 

로버트 기요사키 -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최근 IT업계에서 희망퇴직과 정리해고의 바람이 불고 있다. 야놀자, 카카오, 넥슨 등 굵직한 대기업들의 정리해고가 시작하고 있다. 옛날 처럼 한 회사에서 우직하게 회사만 믿고 일할 수 없다. 기업의 매출이 이전 같지 않아 기업들이 몸집을 다시 줄이고 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 또한 지금 어린 세대들이 은퇴할 시기가 되면 나라의 국고는 바닥을 드러내서 연금을 줄 수 없게 된다고 한다. 회사가 직원을 책임지지 않고, 정부 또한 모든 국민의 노후를 책임질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과연 이 상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어느 때보다도 직장의 급여 외에 추가 수입원을 찾는 데 더욱더 노력을 하며, 새로운 수입의 파이프라인이 필요해진 상황이다.

출처) 네이버 뉴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가 21세기에 어울리는 새로운 이야기를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에서 소개한다. 출간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요즘 상황에 더욱 더 잘 맞는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다. 이번 책에서는 새로운 사업의 모델을 소개하며, 이 사업이 현재 모든 직장인들과 자영업자 등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에서 네 개의 사분면을 소개 한다. 

1. E 사분면 - 봉급 생활자 (employee)
 ; 대다수의 사람들이 E 사분면에 속하며, 일반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이다.
2. S 사분면 - 자영업자 또는 전문직 (self-employed)
 ; 자영업을 하거나, 의사, 판/검사 등의 전문 지식을 갖은 사람들이며, 커다란 자유와 자주적 결정에 대한 열망으로 E 사분면에서 S 사분면으로 이동한다. 
3. B 사분면 - 사업가 (big business)
 ; 대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가 이며, S 사분면과 다른 점은 전자(S 사분면)는 당신이 사업체를 위해 일하지만, 후자(B 사분면)는 사업체가 '당신을 위해' 일한다는 점이다. 
4. I 사분면 - 투자가 (investor)
 ; 투자를 하여 사업을 하는 투자가 영역. 다른 사분면에 비해 경제적 자유를 얻어 원하는 시간에 휴식을 취하거나 일을하거나 할 수 있는 상태 이다.

전체 인구의 80%가 사분면의 왼쪽에 해당된다. 특히 E 영역은 우리가 어릴적부터 듣고 배운 안전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있다고 배운 영역이다. 반면 사분면 오른쪽인 B와 I에는 자유가 존재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B와 I가 있는 오른쪽 영역으로 이동해야한다. 

 

그림에서 각 사분면의 속한 그룹은 추구하는 가치관이 있다.

1. E 사분면의 가치관 - 안정
  ; "나는 높은 봉급과 훌륭한 혜택을 제공하는 안전하고 확실한 직장을 원한다." 
2. S 사분면의 가치관 - 독립
 ; "무언가 제대로 하고 싶다면, 자신이 직접 해야 한다." 
3. B 사분면의 가치관 - 부의 구축
 ; "나는 내 팀에 합류시킬 최고의 멤버들을 찾는다."
4. I 사분면의 가치관 - 재정적 자유
 ; "투자를 통해 내게 돌아오는 소득이 얼마나 되는가?"

 E는 안정, S는 독립, B는 부의 구축, I는 재정적 자유를 추구한다. 사분면마다 각자 다른 사고 방식과 투자 방식을 갖고 있다. 왼쪽에 비해 오른쪽 사분면에 속한 그룹은 본인이 하는 것보다 누군가가 대신 일을 하여, 그 부를 축적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것이다.

 

"만약 내가 오늘 부터 직장을 그만 둔다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일까?"

수입이 6개월 안에 멈춘다면, E 또는 S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B나 I 사분면에 속하는 사람은 수년간 일을 하지 않아도 꾸준이 수입이 발생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사분면을 이동해야 한다. 새로운 직업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관과 방식으로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주소이다. 그것이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에서 소개하는 부자가 되는 방식이다. 그럼 그 방식이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을까? 

네트워크 마케팅 (Network Marketing)
중간 유통구조나 대중매체 광고비를 줄이는 대신 소비자가 비즈머(business consumer의 합성어로 사업소비자라는 의미)가 되어 사용해본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소개판매 방식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아마, 이렇게 보면 '다단계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단계의 한 형태라고 소개는 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직접 판매하는 방식과 다단계 마케팅을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개개인이 하나의 사업자가 되어 제품을 판매하고, 그들이 새로운 판매자를 모집하고 그룹을 이루어 조직을 이루는 방식이다. 중간의 유통 구조나 매체를 통한 광고 대신 사람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고 소개하며, 이렇게 판매된 상품에 대하여 판매 수수료를 보상 받게 된다.

 수익의 구조가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면 우리가 흔히 아는 피라미드식 다단계, 불법으로 운영되는 판매 방식일 것이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수익구조가 노력한 사람이 더 수익을 얻어가는 구조로 되어,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그룹이 판매가 많으면 더 많은 수익이 쉐어되는 것이다. 

(설명이 조금 부족할 수도 있는데, 네트워크 마케팅 관련된 자료를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판매하는 능력이 아닌, 자신이 속한 그룹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넓히는 것이다.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애용하고 대변하며 그것을 다른 이들에게 알리는 사람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 사업의 목표는 어떤 제품을 많이 파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스스로 충성스러운 고객이 되고, 적절한 숫자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판매 및 서비스 활동을 펼치고, 다른 사람들을 모집하여 그 모든 과정을 알려 주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더 많은 수입을 올리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활동이다. 

-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中 -

이런 네트워크 구축은 '얼마를 버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수입을 '발생시키는' 자산을 소유하는 데에 집중한다. 이 말이 조금 이해가 안될 수도 있다. 책에서 나온 예시를 옮겨 본다.

 "당신의 집이 지닌 가치는 얼마인가?"

 " 당신의 집은 당신에게 다달이 얼마의 수입을 가져다주는가?"

자산을 계속 발생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그룹을 형성하여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던 비즈니스 스킬을 가르친다. 성공에 대한 태도, 두려움과 의심, 자신감 열여의 극복,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 성공에 필요한 기술과 자질을 개발하도록 지원을 해준다. 같이 하는 사람들을 리더로 만들며, 자신 또한 성장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미래를 보장해 주는 여덟 가지 이유
자산 1. 현실 세계의 비즈니스 교육
자산 2. 자기 계발을 이끄는 유익한 길
자산 3. 꿈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친구들
자산 4. 네트워크의 힘
자산 5. 복제와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자산 6. 최고의 리더십 기술
자산 7. 진정한 부를 창출하는 메커니즘
자산 8. 커다란 꿈과 그것을 실현할 능력

 

책을 읽으면서도 이런 회사가 정말 있어? 하는 의문을 수차례 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직접적으로 회사가 언급되지는 않지만,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 방법을 채택한 글로벌 기업들이 몇곳 있어서 간략하게 소개한다. 

1. Herbalife

허벌라이프 뉴트리션은 식이 보충제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글로벌 다단계 마케팅 기업이다. 이 기업은 1980년 마크 R. 휴즈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전 세계 추산 직원 수는 9,900명이다. 이 기업은 약 4,500,000 곳의 독립 배급사와 회원망을 통해 95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출처) 위키백과

2. Amway

암웨이는 미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이다. 주로 건강, 뷰티, 홈케어 제품 등을 팔고 있다. 판매 이름인 암웨이는 ‘아메리칸 웨이’의 준말이다. 1959년 제이 밴앤덜과 리치 디보스가 창립하였다. 본사는 미시간주 에이다 타운쉽에 위치해 있다.
출처) 위키백과

3. Tupperware

Tupperware Brands Corporation(이전 Tupperware Corporation)은 미국의 다국적 기업으로 주방 도구, 준비물, 보관 용기, 주방 및 가정용 서빙 제품을 포함하는 가정용 제품 라인을 생산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세 곳 모두 네트워크 마케팅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는 글로벌 회사들이다. 아마, 들어본 적이 있을 수도 있고 처음 보는 기업일 수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 마케팅을 구축한 사업을 한다면, B와 I사분면에 속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서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하루아침에 이뤄지진 않는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에서 말한 것과 같이 적어도 1만 시간 이상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책소개

더보기

재테크 분야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에 이어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해 쓴 두 번째 책. 저자는 경제 상황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진짜 사업가들은 풍부한 경제적 기회를 발견해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한다고 이야기하며, 그 사업 모델의 하나인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 가치를 소개한다.

“나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몸담은 적이 없지만, 그렇기에 오히려 이 사업 모델에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이 진정한 21세기형 비즈니스인 여덟 가지 이유와, 이 시스템을 통해 재정적 자유에 이르는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로버트 기요사키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 아빠로부터 돈과 비즈니스에 관한 남다른 교육을 받아 왔다. 부자의 마인드를 전수받으면서 돈을 관리하고 투자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법, 경제적 안정을 위해 어떻게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가에 대해 부자 아빠로부터 받아온 가르침들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책은 정부나 회사로부터 미래를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를 스스로 창조하고 타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을 것을 제안한다. 공저자 중 한 명인 존 플레밍이 40년 이상 네트워크 마케팅에 몸담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스템 전반에 대한 명쾌한 설명을 들려줌으로써 그 원리와 가치에 대한 모든 궁금증들을 해결해 준다.

“힘을 가진 것은 제품이 아니다. 진짜 힘은 네트워크에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최고의 전략은 강력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계속 성장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V = N²

쓰리콤(3Com)의 설립자이자 이더넷(Ethernet) 창시자 가운데 한 명인 로버트 멧칼프는 네트워크의 가치를 정의하는 방정식을 위와 같이 설명했다. 즉 네트워크의 경제적 가치(V)가 네트워크 이용자 수(N)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의미다. 네트워크 사용자가 늘어나면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저자들은 그렇기에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는 것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불안한 시대에 견고한 경제적 미래를 위해서는 스스로 부를 창조하는 것, 즉 스스로 재정에 대한 통제를 시작하고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2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마케팅의 여덟 가지 핵심 가치를 들려주며, 3부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특히 2부의 각 장에서는 로버트 기요사키와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 전문가인 존 플레밍이 네트워크 마케팅의 시스템과 원리에 대한 핵심을 문답 형식으로 명쾌하게 구술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미래를 보장해 주는 여덟 가지 이유
자산 1 현실 세계의 비즈니스 교육
자산 2 자기 계발을 이끄는 유익한 길
자산 3 꿈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친구들
자산 4 네트워크의 힘
자산 5 복제와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
자산 6 최고의 리더십 기술
자산 7 진정한 부를 창출하는 메커니즘
자산 8 커다란 꿈과 그것을 실현할 능력

저자들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의 작동 원리, 즉 엔진 역할을 하는 것을 ‘리더십’이라고 말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것은 최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며, 돈은 최고의 리더가 있는 기업으로 흘러들어간다는 것이다. 또한 올바른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은 단순히 사람들에게 비즈니스의 원칙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그들을 리더로 만들며, 다른 사람을 이끌어 주면서 자신도 함께 성장할 수 있게 한다고 강조한다.

 

[교보문고 제공]


책 소개와 네트워크 마케팅을 잘 설명한 영상이 있어서 같이 소개 해본다.

 

출처)  우리샵나침판TV

 

당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하고, 
그것으로 세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中 -

 

 

책은 아래 링크 #교보문고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 로버트 기요사키 - 교보문고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

product.kyobobo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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